본문 바로가기

DigiCOLUMN

중국 IT분야 5대 스타트업




유럽계 투자은행 Saxo Bank와 벤쳐 캐피탈 투자 동향을 제공하는 뉴스 매체 TradingFloor.com이 중국 IT업계의 미래를 책임질 유망 스타트업을 선정했습니다. 주요 사업 현황 및 특징과 중국 스타트업 진영의 주요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O2O(Online to Offline) 관련 스타트업 급성장

- 중국 3대 IT 공룡 기업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든든한 재정적 후원


중국 IT업계 5대 유망 스타트업


1. 소셜커머스 메이투안(Meituan)

- 자금조달총액 : 10억 2000만 달러(한화 약 1조 1008억)

- 주요투자자 : Sequoia Capital, Northern Light VC, Alibaba

- 설립연도 : 2010년

- 사업분야 : e커머스, O2O

- 특징 : 

중국 최대 공동 구매 사이트

영화 티켓, 음식 배달, 호텔 예약 등 O2O 서비스 강화

2014년 총 거래액 460억 위안(약 8조 990억 원)

2015년 1월, 7억 달러의 자금 조달에 성공해 기업 가치가 70억 달러로 상승


2. 모바일 제조사 메이쥬(Meizu)



- 자금조달총액 : 6억 5000만 달러

- 주요투자자 : Alibaba, Haitong Securities

- 설립연도 : 2003년

- 사업분야 : 스마트폰 제조

- 특징 : 

중국 로컬 중저가 스마트폰 제조 업체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Xiaomi의 디자인과 유통 전략을 벤치마킹하며 '제2의 Xiaomi'로 부상

2015년 2월, Alibaba로부터 5억 9000만 달러의 투자금 유치


3. Koudai Gouwu



- 자금조달총액 : 3억 6200만 달러

- 주요투자자 : Tencent, Lei Jun, Matrix Partners China

- 설립연도 : 2010년

- 특징 :

모바일 커머스 업체로, 특히 패션 부문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인기

Tencent의 모바일 메신저 WeChat과 연동

2014년 10월, Tencent로부터 3억 5000만 달러의 투자금 유치


4. Uxin Pai



- 자금조달총액 : 4억 6000만 달러

- 주요 투자자 : Tencent, Legend Capital, Baidu

- 설립연도 : 2011년

- 사업분야 : 온라인 중고차 판매

- 특징 : 

중국 최대 온라인 중고차 판매 사이트

중국 50개 도시에 1000명이 넘는 전문가들이 배치돼 거래 중고차를 검증

B2B에서 B2C로 서비스 확장 중

2014년 8월 온라인 자동차 판매업체 BitAuto와 조인트 벤처 결성


5. Dianping



- 자금조달총액 : 10억달러

- 주요투자자 : Tencent, Temasek Holdings, Lightspeed Venture Partners

- 설립연도 : 2003sus

- 사업분야 : 공동구매 리뷰 및 평점공유

- 특징 : 

중국 O2O 서비스의 선두주자

상품 또는 서비스 정보, 위치 정보, 가격 정보, 소비자 평가 뿐만 아니라 음식점 예약, 온라인 쿠폰 등의 O2O 서비스 제공

2015년 3월, 8억 달러의 투자금 유치로 기업가치 40억 달러로 상승


[주요 트렌드]


1. O2O 관련 스타트업의 급성장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중국 IT업계에서는 O2O관련 스타트업이 급속도로 저변을 확대하고 있음


- 중국 O2O시장은 연평균 60%의 성장세를 기록

- 특히 음식 배달 및 호텔(예약 전문 O2O 스타트업에 대한 대기업들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음)

- O2O 서비스는 위치기반 서비스와 상품 커버리지가 중요한 만큼 향후 스타트업 간의 합종연횡을 통한 규모의 경제 형성 전망


2. BAT의 든든한 재정적 후원


중국 IT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최근 BAT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유치해 성장 발단을 마련함


- Meituan, Meizu는 Alibaba의 투자 후 보다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중국 로컬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음

- Koudai Gouwu, Uxin Pai, Dianping은 Tencent의 모바일 메신저 WeChat과 연동해 대규모 이용자 기반을 확보


3. 소비자와의 신뢰 형성에 주력


과거 낮은 서비스 품질로 낙인 찍혔던 중국 기업의 이미지에서 탈피해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스타트업들은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에 주력


- 서비스 및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아닌 중국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개인화된 서비스로 승부

- 일례로 Uxin Pai는 전문 인력 대거 고용, 결제 서비스 관련 보안 강화는 물론 15일 내 무료 환불 조치 등을 도입

- 중국 정부 차원에서도 위조품 판매, 불공정 관행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