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COLUMN

폐쇄형 클라우드가 실패하는 이유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는가, 아님 클라우드에서 작동되는 앱을 이용하고 있는가?

 

이는 매우 중요한 질문이며, 많은 회사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른 이의 인프라에 설치하기보다 인프라 자체를 증축해서 시간 낭비를 함으로써, IT부서의 인프라 조정에 대한 요청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민첩하고 발전 속도가 빠른 클라우드로 옮겨가기 위한 가장 이유를 들어, 많은 기업들이 사내 클라우드 구축에 투자하고 있는만큼, 클라우드에는 신경쓰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새로운 가트너 데이터에 의해 증명되고 있다.

 

대중으로 향하는가

 

대부분의 기업들이 클라우드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new Brocade 조사에 따르면 CIO 83퍼센트는 검증되지 않은 클라우드를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검증되지 않은" 의미하는 것은 공개형 클라우드이다.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같은 회사의 컴퓨팅 서비스가 예인데, 모든 요구되는 인프라가 폐쇄형 클라우드를 몰래 스핀업하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증되지않은 (공개형) 클라우드 선택은 무언가를 알려야 한다. 전통적인 데이터 센터의 형태로 배포되든, 공개형 클라우드 형태로 배포되든, 그들의 민첩한 인프라를 만들려는 노력들은 소용이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공개형 클라우드는 폐쇄형 클라우드보다 빨리 성장할 것이라는 것은 놀라운 사실도 아니다. (20 vs 3)

 

하지만 모든 공개형 클라우드가 똑같이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모든 공개형 클라우드 제공자가 성공하리란 보장도 없다. 가트너 애널리스트 Lydia Leong 강조하기를, "거의 대부분의 제공자들이 클라우드 IaaS 시장에서 광범위하게 우위를 점하는 투자하기 위한 재정적 자원을 제공하긴 힘들다." 말했다. 그러한 "끈질긴 규모의 경제" 그저 단순히 작으면서도 거대한 회사를 두고 회사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Redmonk 애널리스트 Stephen O'Grady 강조했다.

 

예를들어, 아마존은 네트워킹 기어를 포함해, 그들의 하드웨어를 직접 제조한다. 구글과 아마존과 비교해 경쟁할 있는 방법은 없다.

 

소비자들은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14년에는 공개형 클라우드 IaaS 작업량이 처음으로 on-premise형태의 작업량을 넘어섰다. 사실, 가트너의 2015 CIO 조사는 CIO 83퍼센트는 IaaS 클라우드를 인프라 옵션으로 활발하게 검토중이며, 10퍼센트는 이미 IaaS클라우드를 그들의 인프라 불이행에 대한 선택지로 고려중이다.

 

어떤 것을 구축하고 싶은가?

 

그러나 몇몇 작업들은 계속해서 가지 좋은 이유와 안좋은 이유들로 폐쇄형 클라우드로의 길을 찾을것이다.

 

가지는 성공할 것이다. 당신이 절대적으로 폐쇄형 클라우드가 작동하도록 것이므로.

 

하지만 대부분 당신의 노력들은 클라우드에 영향을 미치는 애플리케이션들에 집중하기 보다는 클라우드를 구축하는데 쓰일 것이다. 그리고 OpenStack 경우에, 가트너가 "아홉 개의 폐쇄형 클라우드 실패" 부르는 것에 반해 작동하게끔 하기 위해서 당신은 엄청난 양의 자원을 투자하게 것이다.

 

가트너 애널리스트 Alan Waite 최근 시드니에서 청중들에게 말하기를, "OpenStack" 과학적인 프로젝트,"라며 작업으로 이어질 있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자원들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것은 가트너가 오직 740 생산 오픈스택 설치를 찾을 있는 이유가 된다. 만약 조금이라도 사실이라면, 그것은 폐쇄형 클라우드의 차후 형태에 대한 비판적인 고소가 된다.

 

몇몇 해설자들은 곧바로 불만을 제기했다. 그러한 "오픈스택에 대한 코멘트들은 어떠한 폐쇄형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에도 적용될 있다" 하며 주장하기를, "대개 성공적인 플랫폼은 매우 드물다. 왜냐하면 디자이너들이 실제 사용 케이스를 통해 생각하지 않으며, 보통의 반향실에 갇혀있다는 이유로  IT부서 엔드 유저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으로 끝나기 때문이다."

 

정말로 매우 부적절한 방어책이다.

 

이것처럼, 다른사람들은 이와 같이 주장한다.  "평균적인 유저들을 위해, 오픈 스택을 포함한 어떠한 클라우드 시스템도 당신을 위해 다른사람들이 같이 이용하는 형태이다.이것은 OS의 다음 레벨의 한 종류와도 같다" 당신은 아마 당신의 OS를 엮고 싶지 않겠지만, 폐쇄형 클라우드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레드헷 같은 선두적인 분배 시스템과 잘 나아갈 것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AWS만큼 쉽지는 않다.